진현주, 에단 왕, 크리스토프 스타이츠 지음
베이징/프랑크푸르트(로이터) – 테슬라는 판매 감소와 전기 자동차 가격 전쟁 심화로 인해 미국에서 가격 인하 이후 중국과 독일을 포함한 여러 주요 시장에서 가격을 인하했습니다. 특히 저렴한 중국 EV에 비해 더욱 그렇습니다.
이번 가격 인하는 엘론 머스크(Elon Musk)의 EV 제조사가 이번 달 1분기에 거의 4년 만에 처음으로 전 세계 자동차 배송량이 감소했다고 보고한 이후에 나온 것입니다.
테슬라 공식 웹사이트에 따르면 테슬라는 중국에서 업데이트된 모델 3의 시작 가격을 14,000위안(1,930달러)에서 231,900위안(32,000달러)으로 인하했다.
독일에서는 후륜구동 모델 3의 가격을 2월부터 유지해온 42,990유로에서 40,990유로(43,670.75달러)로 인하했습니다.
Tesla 대변인은 유럽, 중동 및 아프리카의 여러 국가에서도 가격 인하가 이루어졌다고 말했습니다.
자동차 제조사는 금요일에 모델 Y, 모델 X, 모델 S 차량의 미국 가격을 2,000달러 인하했습니다. 지난 토요일 미국에서 완전 자율주행 보조 소프트웨어 가격을 12,000달러에서 8,000달러로 인하했습니다.
높은 이자율로 인해 고가 품목에 대한 소비자 선호가 위축되고, 세계 최대 자동차 시장인 중국의 경쟁업체들이 저렴한 모델을 출시하고 있기 때문에 EV 제조업체는 노후화된 모델을 갱신하는 데 더디었습니다.
이번 주말 머스크는 테슬라의 약속을 언급하며 나렌드라 모디 총리를 만나기 위해 계획된 인도 여행을 연기했습니다. 이번 여행에는 테슬라의 남아시아 시장 진출 계획 발표도 포함됐다고 로이터통신이 토요일 보도했다.
지난 월요일 머스크는 테슬라가 첫해 배송 둔화로 인해 전 세계 인력의 10% 이상을 해고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발표는 4월 5일 로이터 통신이 테슬라가 로보택시를 선호해 오랫동안 기다려온 저렴한 EV 개발 계획을 포기했다고 보도한 이후 나온 것입니다. 보도 후 머스크는 부정확성을 언급하지 않고 “로이터 통신은 거짓말을 하고 있다”고 트윗했다. 그는 그 모델에 대해 더 이상 말하지 않았고, 투자자들은 명확성을 요구했습니다.
테슬라 주가는 올해 현재까지 40.8% 하락했다.
($1 = 7.2403 중국 위안 인민폐)
(1달러 = 0.9386유로)
(취재: Ethan Wang, Bernard Orr 및 진현주; 추가 작성: Michael Perry, William Mallard 및 Frances Kerry; 편집: Tom Sim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