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이 마리코
- 비즈니스 특파원
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에 따르면 2024년 첫 6주 동안 중국 내 애플의 아이폰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24% 감소했다.
이는 미국의 거대 기술 기업이 국내 경쟁업체들과 치열한 경쟁을 벌이는 가운데 나온 것입니다.
보고서에 따르면 같은 기간 중국 화웨이의 국내 시장 매출은 64% 증가했다.
애플과 화웨이는 BBC의 논평 요청에 즉각 응답하지 않았다.
그는 중국 휴대폰 시장에서 화웨이 판매가 부활한 것 외에도 애플은 “오포(Oppo), 비보(Vivo), 샤오미(Xiaomi) 등의 공격적인 가격으로 중간에 압박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Counterpoint Research의 Mengmeng Zhang은 다음과 같이 썼습니다..
애플의 가장 큰 시장 중 하나인 중국에서는 같은 기간 전체 스마트폰 판매량이 7% 감소했다고 보고서는 밝혔다.
화웨이는 미국의 제재로 수년간 고전을 면치 못했지만 지난 8월 5G 스마트폰 메이트 60 시리즈를 공개한 뒤 매출이 급증했다.
5G 모바일 인터넷에 필요한 핵심 칩과 기술이 중국 업체에서 단절돼 충격을 안겼다.
2020년에는 Huawei에서 분사한 스마트폰 브랜드인 Honor가 이 기간 동안 중국에서 판매량이 증가한 또 다른 상위 5대 브랜드였습니다.
카운터포인트(Counterpoint)는 비보(Vivo), 샤오미(Xiaomi), 오포(Oppo)의 매출도 올해 첫 6주 동안 감소했다고 보도했다.
애플의 중국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은 지난해 19%에서 15.7%로 하락해 2위에서 4위로 떨어졌다.
한편 화웨이는 시장점유율이 전년동기 9.4%에서 16.5%로 늘어나 2위로 올라섰다.
카운터포인트(Counterpoint)에 따르면 Vivo는 지난해 매출이 15%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중국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스마트폰 제조업체로 남아 있다.
애플은 지난달 중국 공식 사이트에서 할인 혜택을 제공하기 시작했고, 지난주에는 알리바바의 마켓플레이스인 티몰(Tmall)의 플래그십 스토어를 통해 일부 아이폰 모델에 보조금을 지급했다.
회사는 2023년 마지막 3개월 동안 중국 매출이 전년도 239억 달러에서 208억 2천만 달러(164억 파운드)로 증가했다고 밝혔습니다.
화요일 뉴욕 거래에서 애플 주가는 2.8% 하락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