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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진핑 여행사는 누구? 거의 5년 만에 처음으로 유럽을 여행한다면, 프랑스, 세르비아, 헝가리라는 여행 일정이 조금 이상하게 보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중국 지도자가 선택한 세 정거장은 베이징에서 보면 완벽하게 이해됩니다. 전략적, 경제적 이유로 중국은 NATO와 유럽연합의 통합을 붕괴시키고 싶어합니다. 시진핑이 방문하는 3개국은 각각 서구의 균열을 여는 잠재적 지렛대로 여겨진다.
최근 베이징을 방문했을 때 나는 중국의 외교 정책 전문가들이 유럽이 미국으로부터 ‘전략적 자치’를 달성한다는 프랑스의 이야기에 매료된 것을 발견했습니다. 지난달 파리에서 연설 중인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 말했다 유럽은 결코 중국이 선호하는 언어인 ‘미국의 노예’가 되어서는 안 됩니다.
시진핑 정부는 마크롱이 지난해 베이징에서 돌아오는 비행기에서 유럽은 중국의 침략으로부터 대만을 방어하는 데 관심이 없다고 말했을 때 기뻐했습니다. 중국은 그러한 견해를 설명하려는 일부 노력에도 불구하고 프랑스가 나중에 도쿄에 NATO 연락 사무소를 개설하려는 노력을 차단한 것에 대해 감사의 마음을 표했습니다. NATO 국가를 아시아에서 제외하고 미국이 아시아와 유럽의 동맹국을 합병하는 것을 방지하는 것이 중국 외교 정책의 핵심 목표입니다.
그러나 중국은 NATO에 대한 마크롱의 발언의 심각성을 과장할 위험이 있습니다. 프랑스 대통령은 한때 동맹이 “뇌사”를 겪고 있다고 묘사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 그는 러시아에 대해 더 사악한 노선을 취했습니다. 이는 프랑스의 의지와 NATO 또는 미국으로부터의 거리를 실질적으로 제한하는 것입니다.
시 주석의 유럽 순방에는 경제적 요소도 강하다. 이러한 문제에 있어서 프랑스는 가장 어려운 파트너이다. 마크롱은 대만을 두고 중국에 도전하지 않을 수도 있다. 그러나 프랑스 자동차 산업의 미래는 또 다른 문제이다.
중국의 전기 자동차는 유럽 및 미국 경쟁사에 비해 상당한 비용 우위를 가지고 있습니다. 전기차 수출은 중국 경제를 되살리려는 시진핑의 계획에서 핵심이다. 독일 총리 올라프 숄츠(Olaf Scholz)는 최근 중국 방문에 대한 중국의 야망을 묵인했는데, 이는 무역 전쟁에 대한 독일 자동차 제조업체들의 우려를 반영한 것입니다.
그러나 프랑스의 강력한 지원으로 유럽연합 집행위원회는 중국 EV에 대한 경쟁 조사에 착수했습니다. 유럽연합과 중국의 관계를 ‘위험에서 벗어나게’하려는 계획으로 이미 베이징에서 인기가 없는 우르줄라 반 데어 라이엔 위원회 위원장은 시진핑과의 회담에 마크롱과 합류할 예정입니다. 위원회는 물러날 것 같지 않습니다.
시 주석의 유럽 방문 중 세르비아의 일정은 중국 지도자에게 지정학적 메시지를 전달하는 기회를 제공할 것입니다. 시진핑 주석의 이번 방문은 코소보 전쟁 중 NATO가 베오그라드 주재 중국 대사관을 폭파한 지 25주년이 되는 날이다. 이는 러시아가 지지하는 NATO가 공격적이고 위험한 조직이라는 중국의 주장을 강조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NATO는 중국 대사관에 대한 폭격이 세르비아 점령으로부터 코소바를 방어하기 위한 전쟁의 맥락에서 발생한 사고였다고 항상 주장해 왔습니다.)
베오그라드 대사관 폭격으로 인해 시 주석은 NATO에 반대하는 메시지를 고국으로 보냈을 수 있으며, 그곳에서 그는 여전히 씁쓸한 마음을 갖고 있습니다. 러시아와 남반구 대부분은 반서구 메시지를 선호합니다. 그러나 유럽인들에게 그들은 미국의 노예이고 NATO는 위험한 조직이라고 말하는 것은 대부분의 유럽인들이 모욕적이고 최악의 경우 위협적인 메시지라고 생각하는 메시지입니다. 러시아가 자국 국경에서 침략 전쟁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동맹의 유럽 30개 국가는 NATO가 그 어느 때보다 필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시 주석의 세 번째 방문지는 NATO 회원국인 헝가리입니다. 그러나 이 나라의 지도자인 빅토르 오르반(Viktor Orbán)은 자신을 서방 블록 내에서 가장 친러시아적인 목소리로 자리매김했으며 중국에도 비슷한 봉사를 하고 있습니다. 헝가리는 중국을 비판하는 여러 EU 결의안을 차단했습니다.
오르반은 진보적인 서구 교육 기관인 중앙 유럽 대학을 헝가리에서 몰아내며 중국의 푸단 대학을 부다페스트에 설립하도록 초청했습니다. 최근 베이징을 방문한 헝가리 외무장관은 중국이 전기차에 ‘과잉 생산력’을 갖고 있다는 생각을 비웃었습니다.
헝가리는 이러한 입장을 취함으로써 직접적인 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적어도 하나의 중국 EV 제조업체가 헝가리를 생산 기지로 사용할 계획이기 때문입니다. EV에 대한 절충안을 통해 중국 기업이 유럽에서 더 많은 생산을 해야 한다면 헝가리가 이득을 볼 것입니다.
그러나 시진핑의 세르비아와 헝가리 방문 결정은 자신이 우호적이라는 점을 다른 유럽인들에게 납득시키기 어렵게 만들 것입니다. 세르비아는 EU와 NATO 모두에 속해 있습니다. 헝가리는 내부에서 두 시스템을 모두 훼손했습니다. 두 나라 모두 러시아와 우호적이다. 시진핑 주석이 베이징에서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을 영접하기 위해 곧 귀국할 것이라는 사실은 중국의 진정한 의도에 대한 유럽의 우려를 더욱 심화시킬 것입니다.
오르반이나 알렉산다르 부치치 세르비아 대통령과 같은 외부인과 시간을 보낸다고 해서 유럽이 러시아를 어떻게 보는지에 대한 시진핑의 이해는 개선될 것 같지 않습니다. 중국 지도자의 여행사는 매우 어려운 여정을 생각해냈을 것입니다.
gideon.rachman@ft.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