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매들린 핼버트(Madeline Halbert)
- BBC 뉴스, 뉴욕
볼티모어 다리가 붕괴된 뒤 물에 잠긴 빨간색 픽업트럭에서 2명의 시신이 수습됐습니다.
8명의 건설 노동자들이 다리 위에 있었는데 선박이 충돌하여 아래 물에 빠져 죽었습니다.
이날 작업자 중 2명은 구조됐으나 나머지 4명은 모두 사망한 것으로 추정돼 수색이 계속되고 있다.
구조대원들이 위험물 처리 작업을 하고 있으며, 사고 조사관들이 현장에 출동하고 있습니다.
교량 붕괴로 사망한 6명 가운데 현재까지 4명의 이름이 밝혀졌습니다.
메릴랜드 주 경찰은 수요일 기자회견에서 잠수부들에 의해 트럭에서 구조된 두 명의 노동자를 Alejandro Hernandez Fuentes(35세)와 Dorlian Ronial Castillo Cabrera(26세)로 확인했습니다. Fuentes 씨는 멕시코 출신이고 Cabrera 씨는 과테말라 출신입니다.
그러나 경찰은 강에서 발견된 콘크리트와 잔해 때문에 다이버들이 더 이상 안전하게 물에 들어갈 수 없다고 말했다. 그들은 현재 소나 스캔을 사용하고 있으며 다른 시체가 있는 차량이 다리에서 내려온 “표면과 콘크리트에 묶여” 있다고 믿고 있다고 관계자가 말했습니다.
사망한 것으로 추정되는 다른 실종자 2명의 이름도 확인되었습니다. 엘살바도르 출신인 미겔 루나(Miguel Luna)와 온두라스 국적의 매너 수아조 산도발(Manor Suazo Sandoval)입니다.
멕시코 외무부는 앞서 자국민 중 2명이 사망한 것으로 추정되며 그 중 한 명은 푸엔테스 씨로 확인됐고 다른 한 명은 물에서 구조됐다고 밝혔습니다.
당국은 수요일 늦게 병원에 있던 한 명이 물에서 구조된 후 풀려났다고 말했습니다.
최초 대응자들은 화요일 오전 1시 30분경(05:30 GMT) 배가 교량에 부딪혔을 때 교량의 찌그러진 부분을 수리하는 건설 인부 6명을 위해 파탑스코 강 물을 수색하는 데 몇 시간을 보냈습니다. 미국 해안경비대는 해가 지고 수온이 낮아지고 몇 시간이 지나자 수색 작업을 중단했는데, 이는 작업자들이 사망한 것으로 추정된다는 뜻이다.
당국은 두 사람의 시신을 친족에게 인계하겠다고 약속했다.
웨스 무어 메릴랜드 주지사는 수요일 기자들에게 “우리는 이 가족들을 폐쇄해야 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들에 대한 나의 약속은 이것이다: 나는 당신들이 종결될 수 있도록 모든 자원을 바칠 것입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그러나 이번 조치는 어려운 일이라고 해안경비대 피터 고티에(Peter Gautier) 중장은 수요일 말했다.
그들은 강물에 떨어진 다리의 금속 파편과 함께 찬물에서 수영을 하고 있었습니다.
Gautier 씨는 화물선이 안정적이었지만 150만 갤런 이상의 연료유와 윤활유를 실었다고 말했습니다.
선박에는 약 4,700개의 화물 컨테이너가 있었고, 그 중 56개에는 위험 물질이 들어 있었습니다.
“해안경비대는 배에 탑승하기 위해 공격적으로 움직였으며 우리에게는 승무원이 있습니다”라고 Gautier 씨는 말했습니다.
미국 교통안전위원회(National Transportation Safety Board) 의장 제니퍼 호만디(Jennifer Homandy)는 위험 물질이 담긴 일부 용기가 “위반됐다”고 말했습니다.
미 해군은 약 1000t을 운반하는 대형 크레인과 함께 암석을 이용해 물에 빠진 교량의 일부를 제거할 계획이다.
해양 전문가 Jim Bellingham은 BBC에 선박에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조사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가장 큰 장점은 배가 침몰하지 않았기 때문에 교량 기록과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에 대한 기록에 접근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관계자들은 밤새 선박에서 가져온 데이터 기록 장치가 추가 정보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탈리호는 스리랑카로 향하던 중 갑자기 동력을 잃고 볼티모어 다리에 충돌한 뒤 재앙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주요 항구의 교량 붕괴는 글로벌 공급망과 미국 경제를 위험에 빠뜨릴 수 있다고 관계자들은 말했습니다.
무어 총리는 이번 교량 붕괴로 인해 8000개의 일자리가 영향을 받을 수 있다고 말하며 이번 사건을 '세계적 위기'라고 불렀다.
그는 “국가 경제와 세계 경제가 이 항구에 달려 있다”며 지난해 800억 달러(634억 파운드)의 화물이 이곳을 통과했다고 덧붙였다.
메릴랜드 교통부 장관 Paul Wiedefeld는 교량 교체가 빠른 과정이 아니라고 강조했지만 수요일 기자회견에서 “당국은 교량을 교체할 설계를 신속하게 마련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항구를 복원하고 항구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커뮤니티가 다시 움직입니다.”
전문가들은 Key Bridge의 붕괴로 인해 운송 경로가 다시 열릴 때까지 하루 최대 1,500만 달러(1,180만 파운드)의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메릴랜드주 벤 코딘 미국 상원의원은 “바이든 행정부 덕분에 주정부가 재건에 필요한 자원을 확보하고 교체 교량 공사를 시작할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그는 “해운 항로를 여는 것은 우리나라와 글로벌 공급망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우리의 최우선 과제”라고 말했다.
조사관들은 또한 더러운 연료가 치명적인 충돌 사고에 영향을 미쳤는지 여부를 확인하기를 희망하고 있습니다. 해양 전문가들은 오염된 연료가 선박의 주 발전기에 문제를 일으켜 선박의 정전을 초래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