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온사인의 불길과 아시아 전역의 유흥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유명 브랜드들의 혼돈은 토요일 밤 서울에서 일어난 공포를 더욱 끔찍하게 만들었다.
라오(Rao), 파이어볼 위스키(Fireball Whisky), 오아시스 바&카페(Oasis Bar & Cafe)는 이태원 지역의 교차로에서 판촉물을 판매한다고 발표했다. “해피 할로윈”이라고 노란색, 빨간색, 분홍색 및 파란색 글자로 된 또 다른 큰 표지판을 읽으십시오. 좋은 시간을 찾는 젊은이들에게 자석이었습니다.
그러나 140명 이상이 사망하고 100명 이상이 부상당한 압사 직후의 동영상은 이야기가 달랐다. 하나는 네온 조끼를 입은 응급 구조대원들이 그들을 소생시키기 위해 땅에 널부러진 사람들의 가슴을 미친 듯이 펌핑하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인천시에서 방문하여 행사 1시간 만에 이태원역에 도착한 송수연(46)씨는 “사람이 너무 많아서 움직일 수가 없었다”고 말했다. “떨어지면 죽을 것 같았어요.”
또 다른 목격자는 “사람들이 밀리고 많은 이들이 짓밟혔다”고 적었다. “사람들은 군중 아래에서 짓눌려 울었고, 나는 짓밟혀 죽을 것 같았고, 나는 구멍으로 숨을 쉬고 도움을 요청했습니다.”
클럽복을 입은 세 친구는 이태원에 도착했을 때 파티 준비를 하고 있었다. 그런 다음 그들은 파란색 플라스틱 시트로 덮인 거리에 일렬로 누워있는 시체를 보았습니다. 서울에서 온 이성은(30)씨는 “무서웠다”며 “내가 본 것을 믿을 수 없었다”고 말했다.
그의 친구인 정철(30)은 군중이 너무 통제가 어려워 당국이 구조자와 대피를 위해 길을 만드는 데 오랜 시간이 걸렸다고 말했다. 그는 “길이 보이지 않을 정도로 안타까웠다”고 말했다. 정이 말했다. “우리는 많이 밀렸다. 사람들은 누구에게나 밀렸고 끌렸다.
몇 시간이 지난 후에도 구급차는 밤늦게 집으로 향하는 동안 노란색 시트를 두른 시신을 여전히 실어 나르고 있었습니다. 그때도 관계자들은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그리고 연례 축제가 어떻게 그토록 빨리 이 나라의 가장 큰 재앙 중 하나로 변했는지에 대해 명확하게 알지 못한다고 말했습니다.
사건 후 소셜 미디어에서 가장 흔한 반응 중 하나는 근처에 있거나 거기에 있었지만 지금은 전화를 받지 않는 사람들에 대한 우려의 표현이었습니다.
“서울에 있는 내 친구가 잘 자고 있기를 바랍니다.” 한 트위터 메시지를 읽었습니다.
그런 상황에 연루된 사람들은 이후 정상에서 갑자기 돌아온 것이 가장 큰 충격이자 군중을 압도할 수 있는 패닉과 정상 세계가 갑자기 뒤집힌 느낌이라고 말했습니다.
구경꾼은 거리에 축 늘어진 시체를 보았다고 말했습니다. “내가 없었으면 좋겠다”고 그는 말했다. “하지만 내가 그랬어. 가슴이 아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