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루살렘 (AP) — 이스라엘군은 일요일 가자 남부의 경로를 따라 하루 동안의 휴전을 발표했습니다. 인도적 지원 전쟁으로 인한 인도주의적 위기를 견디고 있는 절박한 팔레스타인 사람들을 위한 배송이 이제 9개월째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군이 발표한 ‘전술적 휴전’은 라파 지역 약 12km의 도로에 적용되는데, 국제사회가 포위한 지역에서의 완전한 휴전에는 한참 못 미치는 수준이다. 이스라엘의 주요 동맹국인 미국도 포함. 이것이 지속된다면 최근 몇 주 동안 이스라엘의 라파 침공으로 인해 더욱 높아진 팔레스타인의 요구 중 일부를 제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군은 오전 8시(0500 GMT)부터 오후 7시(1600 GMT)까지 운행 중단이 발효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러한 정지는 추후 공지가 있을 때까지 매일 실시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번 정지 조치는 구호 트럭이 이스라엘이 통제하는 인근 구호품의 주요 관문인 케렘 샬롬 교차로에 도달하고 주요 남북 도로인 살라 알-딘 고속도로로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라고 육군은 밝혔습니다. 지난 5월 초 이스라엘 지상군이 라파로 이동한 이후 도강이 문제가 되었습니다.
가자 지구의 구호품 분배를 감독하는 이스라엘 군 기관인 COGAT는 이 경로가 칸 유니스(Khan Younis), 무와시(Muwasi) 및 가자 중심부를 포함한 가자 지구의 다른 지역으로의 구호 흐름을 증가시킬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보급품은 전쟁의 초기 목표물인 가자 북부 교차로에서 큰 타격을 입은 가자지구로 진입하고 있습니다.
군은 유엔 및 국제 구호 기관과의 논의를 거쳐 중단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유엔을 포함한 구호단체들은 논평 요청에 즉각 응하지 않았다.
남쪽 루트의 대치국은 이스라엘과 하마스 최근 휴전 제안에 대해 검토 중, 휴전과 무장단체가 억류하고 있는 인질들의 석방을 위한 행정부의 가장 집중적인 외교적 추진에서 조 바이든 대통령이 제시한 계획입니다. 바이든은 이 계획을 이스라엘의 계획이라고 설명했지만 이스라엘은 이를 완전히 수용하지 않았고 하마스는 이스라엘이 받아들일 수 없는 변화를 요구했습니다.
10월 7일 하마스 무장단체의 공격으로 촉발된 이스라엘의 8개월간 군사 공세는 가자지구를 인도주의적 위기에 빠뜨렸고, 유엔은 광범위한 기아가 발생하고 수십만 명이 기아 위기에 처해 있다고 보고했습니다. 국제사회는 이스라엘에게 위기를 완화하기 위해 더 많은 조치를 취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계속 싸워라라파를 포함해 전쟁 내내 구호품 전달은 복잡했습니다.
유엔 인도주의 사무국(OCHA)의 수치에 따르면 5월 6일부터 6월 6일까지 유엔은 하루 평균 68트럭의 구호품을 받았습니다. 이는 4월 하루 168대보다 늘어난 수치이며, 구호단체가 필요하다고 말하는 하루 500대의 트럭에도 훨씬 못 미치는 수치입니다.
인도주의적 필요가 증가함에 따라 가자지구 남부로의 구호물량은 감소했습니다. 100만 명 이상의 팔레스타인인이 이미 난민이 되었습니다. 그는 침공 이후 라파에서 도망쳤다, 가자 남부 및 중부의 다른 지역에 모입니다. 현재 대부분의 사람들은 도랑을 변소로 사용하며 거리에 하수구가 있는 무단 텐트 캠프에서 생활하고 있습니다.
COGAT은 트럭에 대한 진입 장벽이 없다고 말합니다. 5월 2일부터 6월 13일까지 모든 종류의 구호 트럭과 상업용 트럭 8,600대가 가자지구에 들어왔으며, 이는 하루 평균 201대였습니다. 그러나 그 구호품의 대부분은 교차로에 쌓여 최종 목적지에 도달하지 못했습니다.
COGAT 대변인 시몬 프리드먼은 케렘 샬롬이 가자지구에 화물을 비축한 것은 유엔의 잘못이라고 말했다. 그는 기관들이 “해결되지 않은 근본적인 물류 문제”, 특히 트럭 부족을 안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유엔은 그러한 주장을 부인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말한다 이스라엘과 하마스의 싸움 가자 지구의 유엔 이스라엘 국경 옆에 있는 케렘 샬롬까지 트럭이 가는 것은 매우 위험합니다.
또한 이스라엘군은 운전자를 보호하기 위해 고안된 시스템인 현장에 도착하려면 운전자를 승인해야 하기 때문에 배송이 느려졌다고 밝혔습니다. 치안 불안으로 인해 구호 트럭이 가자 지구 도로를 통과할 때 폭도들에 의해 약탈당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새로운 배치는 트럭이 건널목을 드나들 수 있는 매일 11시간의 중단 없는 창구를 제공함으로써 배송 조정의 필요성을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군대가 고속도로에서 구호 트럭에 보안을 제공할지 여부는 즉각 명확하지 않습니다.